2022. 5. 17. 23:10ㆍ하히라는 도슨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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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그날그날 인스타그램에 기재했던 글을 다시 퇴고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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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전시 오픈 전에 전시해설을 위한 투어가 진행되었고 특별히 먼저 전시를 엿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하였다. 그럴 때면 논란이 있는 작품을 북적이지 않는 텅 빈 전시 실안에서 오롯이 바라볼 수도 있기도 했고, 전시장 배치가 바뀌는 모습이나 표제를 달고 있는 모습을 직접 광망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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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 때면 언제고 전시해설을 위한 동선을 체크하며 사진을 찍거나 아직 비공개된 자료 등에 대한 노출을 삼가해 달라는 부탁을 여러 차례에 걸쳐 다짐을 요구받으면서까지 그런 특혜를 받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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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거 아닌 것 같아도 참 그럴 때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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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_ 세상 사람들은 아직 모르는 중대한 공개 전에 내가 그 지적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느낌이 들어 뭐라도 되는 사람마냥 내 자신을 참 우쭐거렸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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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왜인지 코로나 시국이라 급변하는 이놈의 정부 정책과 맞물려서 그런 것인지 이번 전시는 전시 공개와 학예사 투어가 이전이 아닌 후에 이루어졌다. 덕분에 사진을 어디에 올리지 말라거나 내용을 공개하지 말라는 그 잔소리는 듣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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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를 준비하고 그리고 해설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 미술관에서는 나름 축제의 날인 그 대망의 전시장 오픈날에도 그 누구 하나 들뜨지 않았다. 참여작가님을 초대하고 기자들의 인터뷰가 진행되고 전시장의 대표 사진을 찍어대던 그날도 별 다른 이슈가 없었다는 전달만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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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침체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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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놈의 마스크도 하루빨리 벗고 전시도 두근거리며 기다리며 오픈을 준비하는 그 설렘과 그 대단한 비공개 자료들을 손에 쥐고 몇 안 되는 사람들끼리 둘러보고 읽어보며 이게 어쩌네 저쩌네 하고 킥킥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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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그런 일상에도 변화 없는 예전으로 돌아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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