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져 깨뜨리기 - 아이 웨이웨이

2022. 8. 12. 10:00작품 읽어보기

728x90

 

한나라 도자기 떨어뜨리기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 역사를 몸으로 쓰다

 

 

여러분은 현대미술하면 어떤 것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현대미술은 회화나 조각, 설치작품이나 영상작품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합니다.

 

이번 전시 [역사를 몸으로 쓰다]에서는 많은 현대미술 장르 중에서 예술가들이 자신의 몸이나 타인의 몸을 이용해 우리의 삶을 어떻게 전달하는가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몸을 이용한 바디아트 1960년대 이후 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는데 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고, 또 우리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더욱 흥미로운 분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이 웨이웨이 - 한나라 도자기 떨어뜨리기
아이 웨이웨이 - 한나라 도자기 떨어뜨리기 ㅣ 1995 ㅣ 젤라틴 실버 프린트, 도자기 조각

 

 

 

이번에 만나보실 작품은 아이 웨이웨이<한나라 도자기 떨어뜨리기>입니다.

 

아이 웨이웨이는 오늘날 전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중국 예술가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중국 자국민에는 생소한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그가 예술가이자 사회 운동가로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중국 정부에 저항하며 반체제* 인사로 낙인찍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중국 내 매체에서는 그의 이름이 언급조차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체제 (反體制)는 기존의 체제, 주의, 정책, 기관 등을 부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 작품은 한나라 도공의 옷을 입은 작가 본인이 기원전 20년의 한나라 시대의 유물로 추정되는 도자기를 떨어뜨리는 과정을 담은 퍼포먼스 사진입니다작업을 위해 작가는 고대 유물들을 수집하였고, 그것을 파괴하는 행위직접 보여주었습니다.

 


이천년 이상 된 유물을 무덤덤하게 떨어뜨리는 그의 파괴적 몸짓은 거대한 권력에 최소한의 행위로 저항하는 아이 웨이웨이의 예술적 태도이자 새로운 것낡은 것, 버려야 할 것지켜야 할 것, 전통유산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행위입니다. 


전시장 한쪽에는, 그 파편들도 함께 전시되었습니다.
사실, 고대 도자기를 깨뜨리는 행위는_ 해서는 안 되는, 성상파괴 행위입니다.

 

아이 웨이웨이는 이 작품을 설명하면서 우리는 오래된 것을 파괴해야만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라는 중국의 정치가 - 마오쩌둥의 말을 인용합니다마치 새로운 세상을 이루어낸다는 명목으로 과거를 모두 깨끗이 청산해 버리고자고 말하는 현대 중국 사회를 향해 - 작가는 비판적 몸짓으로 상징적 예술행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 웨이웨이는 중국 사람이기 때문에,

중국의 사회적 현실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것이겠지만,

 

어떻게 보면 한국사회에도 적용해 볼 수 있는 주제인 것 같습니다.

 

 

 

 

 

마오쩌둥 Mao Zedong
마오쩌둥 Mao Zedong

 

마오쩌둥 [Mao Zedong, 毛澤東(모택동)]

 

공산주의 혁명가; 중국의 정치가 ㅣ 중국 공산당의 요직에서 활동하다가 중앙 제7차 전국 대표대회에서 연합 정부론을 발표하였으며, 장제스와의 내전에 승리하고 베이징에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세웠다. 국가주석 및 혁명 군사위원회 주석(1949~1959)으로서 제2차 5개년 계획의 개시와 더불어 3면홍기 운동을 폈고 문화대혁명을 일으켜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였다.


출처 : 두산백과


 

 

 

 

 

 

 

 

※ 설명되는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도슨트에게 제공하는 자료에 기본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  모든 글에 대한 지적재산 및 저작권은 도슨트 하히라 작가 본인에게 있으며 출처 없이 사용하는 것과 복제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