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결의 - 조용원

2022. 4. 8. 10:00작품 읽어보기

728x90

 

웨이브 문라이트

 

조용원 - 웨이브 문라이트
조용원 - 웨이브 문라이트 ㅣ 2009 ㅣ 물푸레나무

 

 

 

홍익대 공예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20여 차례의 초대전과 개인전을 가진 조용원 작가는 현재, 영국 프리미엄 공예 페어에서 인정한 한국인 작가입니다조용원(1964~)의 가구들은 미니멀한 형태 속에서 나무의 재료의 미를 매우 효과적으로 살려 내고 있습니다.

 

 

작품에 강조된 물결은 목재의 물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한편, 자연 속 풍경을 상기시키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이 물결패턴을 보고 어떤 풍경이 생각나시나요?

 

 

 

바다보다는 따스한 날 흐르는 강물의 모습.

또는 어두운 호수의 잔잔한 문양이 떠오르시지 않으세요 ? 

 


실제로 작품의 웨이브 패턴은 달빛이 흐르는 강물과 석양에 빛나는 호수 표면의 파문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그의 작품들은 한국 전통가구의 비례미를 차용하였고현대적으로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화 같은 미술 분야와는 달리 공예는, 실용이나, 쓰임’을 우선으로 하며그것을 시작으로 하여 만들어집니다.

 실용품과 예술품 사이를 넘나드는 우리 일상과 가장 가까운 미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구작가 조용원의 목재 가구들은 그 쓰임도 가지고 있지만

그 문양에서 잔잔한 평온함을 주며 내가 너희들의 마음을 안다고 어루만져주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의 웨이브 시리즈의 다른 작품을 보시면서 조용원 작가의 따스함을 한번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 설명되는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도슨트에게 제공하는 자료에 기본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  모든 글에 대한 지적재산 및 저작권은 도슨트 하히라 작가 본인에게 있으며 출처 없이 사용하는 것과 복제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728x90